2019년 4월 6일 토요일

Liver cirrhosis의 합병증 : Hepaticencephalopathy

1. 환자들은 어떻게 올까?
   1) 성격의 변화 : Irritable하고, 자꾸 자려한다
   2) 지적 능력의 변화 : 집중 시간이 짧아지거나 기억력의 감소
   3) Neuromuscular activity의 변화 : 대표적으로, flapping tremor ! (asterixis)

2. 심한 정도는 어떻게 알까?

: 가장 유명한 방법으로는 west-haven criteria를 이용하는 것이다. Child-pugh score도 이에 따라 정해진다.

3. 가장 중요한 것은, 유발인자를 발견해서 다음부터는 그러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의사로써 이에 관해서는 일일이 다 물어봐야 한다 !!
   1) Nitrogen의 상승
      - 고단백 식이
      - GI bleeding (RBC가 GI에서 흡수되며 단백질이 흡수)
      - Azotemia
      - Constipation
   2) Electrolyte imbalance : liver cirrhosis에 대한 diuretics의 사용 중에 많이 일어남.
      - Dehydration
      - Hypernatremia
      - Hypokalemia
      - Alkalosis
   3) Infection
   4) 수면제, 진통제
      : 초기에 수면패턴의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 때문에 local에서 수면제를 처방받고 잦게 합병증이 생긴다.

4. 그럼 어떻게 치료하는가?
: GI에서 흡수된 neurotoxin이 간을 거치지 못하고 뇌로 가는 것이 문제이므로 일단 유발인자에 대한 교육과 교정이 반드시 있어야하고, 흔하게 lactulose를 많이 사용한다.
먼저 단백질 식이의 제한에 대해선, hepatic encephalopathy가 생길 때만을 제외하고는, 영양소 불균형이 심하므로 평상 시에는 제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consensus이다. Lactulose는 po로 섭취하고, 하루에 2~3변 무른 변을 보는 것이 목표이다. Urea 생성균들의 성장을 억제하고, 하제의 역할을 하면서 유해 세균을 배출하고, lactobacilli 같은 좋은 세균은 증식하게 만드는 것이 원리이다.
Share: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